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텃밭

봄감자재배

 

봄감자 재배

 

 

봄감자 심는 시기
남부 2월 중순 ~ 3월 상순
중부 3월 상순 ~ 4월 상순

감자전체재배기간
100일전후

 


 

감자는 감자자체가 수확물이기도 하고, 씨가 되기도 합니다. 씨감자를 구입하려면  한지나 고랭지에서 생산되는 병이 없는 씨감자를 종묘사나 농약사에서 구입할 수 있어요.

 

저는 씨감자를 따로 사는게 부담스럽기도 하고, 특히 자가 소비를 할 것이여서 마트 감자 사다가 싹을 틔워서 심고 있어요.

 

수량이 줄고....여러가지 이유가 있다고 하는데.... 저는 딱히......그런걸 못느껴서...

 

 

 

1.  감자 싹 틔우기

 

감자를 싹 틔우는 이유

 

감자가 싹 나오는 기간이 워낙  길기 때문에 땅속의 벌레나 병균 등으로 부터 피해를 예방할 수 있고,  많은 변수가 있는 텃밭보다 싹을 빨리 틔울 수 있기 때문이죠.

 

 

 

감자 싹 틔우는 방법

 

 

감자 심기 20~30일 전에  밝은 그늘에  두면 되는데요. 이를테면 통풍이 잘되는 소쿠리 등에 감자를 넣고,  얇은 천이나 부직포  같은 걸 덮어서 빛이 들어오는 베란다에 두면 되겠죠. 

 

 

감자 싹 틔울 때 주의 할 점

 

 

직사광선을 피해야 해요. 빛이 아예 없으면 싹이 약해지고, 직사광선이 강하면 감자가 부패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2.  감자 밭 만들기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10a당 질소 10kg, 인산 8.8kg, 칼리 13kg(요소 22kg, 용과린 45kg, 염화가리 22kg)을 주고 퇴비는 완전히 썩은 것을 이용하여 2톤 정도 뿌려준다라고 나와 있어요.

처음에는 농사가 비료의 힘인가 싶었어요. 근데 중요한건 저도 모르게 하나씩 사고 있다는...

 

 

 


 

3.  싹 틔운 감자 자르기

 

 

감자를 자르는 이유

 

 

작은 감자(30~50g)는 더 작게 자르면 수확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통으로 그냥심어요. 

 

반면에, 큰 감자는 잘라서 사용해도 수확량 면에서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큰 감자는 잘라서 심는 거죠  즉, 경제적인 면을 고려해 잘라서 심는 거예요.

 

작은 감자(30~50g)는 통감자로, 그 이상의 감자는 씨눈을 중앙에 두고  2~3등분 하는데 한쪽에 1개 이상의 눈이 있어야 해요.

 

 

 

 

 

 

감자 자르는 방법

 

 

감자를 자를 때는 칼과 도마를 소독합니다.

 

소독한 칼로 감자의 4/5정도로 잘라서 “완전히 떨어지지 않도록해야”  양분이 서로 이동하여 싹이 고르게 자라고, 잘라진 면이 잘 치유 되요. 

 

 

 

 


 

4. 이랑만들기 및 감자 텃밭에 심기

 

 

감자 심는날이나 하루전에 이랑을 만들어 주고, 감자가 들어갈 구멍을  만들어 줍니다. 이랑을 만든지 오래되면 토양이 건조하여  감자 싹 출현이 늦어지고, 나아가 초기 생육이 저조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이랑을 넓게 해서 2줄로 심는 것이 흙도 더디게 마르고  밤의 최저기온도 빨리 낮아지므로 감자생육과 수량면에서도 좋다고 하지만   저는 어쩌다보니 1줄로 했네요.

 

 

그리고 구멍과 구멍사이의 거리는 성인 손으로 한뼘정도(20cm)로 합니다.

 

감자를 넣고 흙을 반 정도만 덮어줘요

 

 

 

 

감자를 심고 나서 하얀 비닐을 덮으면, 수분유지 지온유지도 되고  흙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해줍니다.  물론, 단점은 잡초가 더불어 자란다는 거죠  

올해는 비닐을 덮기로 맘 먹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농사 전용 비닐을 사기에는 부담이여서 그냥 집에 있는 비닐  재활용 했어요  

 

 

 

 

감자를 심은 후 20~30일 지나면 싹이 땅 위로 올라오게 되는 데   올라 온 직 후 비닐에 구멍을 뚫어 싹의 끝이 고온피해를 입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감자싹이 올라올 때 물을 충분히 줘야해요.

 


 

5. 감자 순지르기 및 북주기

 

 

순지르기를 하는 이유

 

줄기가 많으면 감자가 자잘하고,  줄기를 하나만 남기면 감자 크기가 많이 커져요.  감자크기는 개인의 취향이므로...

 

순지르기 방법

 

감자줄기가 10cm~20cm정도 자랐을 때 씨감자 심은 곳을 유심히 보면  한 곳에서 1개 이상의 싹이 나와요.

 

감자 줄기 중에서 튼튼한 줄기 2~3개정도 남기고 나머지는 잘라줬어요  이것을 순치기, 순지르기, 곁가지 제거 등으로 표현을 해요  

 

필요없는 줄기는 뿌리까지 직접 뽑아도 되지만   다른 뿌리가 다치지 않아야 해요. 자신이 없다면 도구를 이용해서  잘라주면 됩니다.

 

 

 

북주기

 

또한 순지르기 하면서 감자 줄기 아래를 “흙으로 덮어 줍니다”.(=북주기)

 

흙으로 덮어주는 이유는 감자가 커지면서 흙 위로 올라오게 되고,  그 감자는 초록빛을 띠게 됩니다.

 

초록색으로 변한 껍질에는 솔라닌과 같은 독성이 들어있기 때문에  감자가 직광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하죠

 

 

감자 꽃 따주기

 

전문농가에서는 노동력 비용 때문에 꽃을 안 딴다고 하네요 꽃을 따면 약간의 수확량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꽃이 필 때 감자가 커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줘야 해요.

 

 

 

 


 

6. 수확

 

 

수확시기

 

감자 꽃이 피기 시작하고 한 달 정도 지나면, 줄기가 드러 눕고  감자 잎이 누렇게 변할 때 수확합니다. 

 

그리고 보통 감자 심은 지 100일 전후에 수확해요.

 

 

비닐을 걷고 줄기를 대충 잘라서 버린다음 감자를 캤어요.

 

 

 

 

 

 

 

감자가 자라는 과정영상으로 만들어봤어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소소한 텃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울토마토재배  (0) 2021.10.26
오이재배  (0) 2021.10.26
옥수수재배  (0) 2021.10.20
맷돌호박재배  (0) 2021.10.19
땅콩재배  (0) 2021.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