맷돌호박 재배
맷돌호박 심는 시기
3월 중순 ~ 4월 초순
1. 모종 키우기
저는 작년에 수확한 맷돌호박에서 씨를 채종 했어요.
맷돌호박은 보통 직파를 해요. 노지에서도 씨앗 발아가 잘 되고, 텃밭 환경에 비교적 영향을 덜 받아, 생육이 왕성한 편이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집에서 관리하는 것이 편해서, 본잎이 날 때까지 집에서 키우다가 텃밭에 옮겨 심었어요.
저처럼 집에서 모종을 키우실 생각이라면, 맷돌호박 심는 시기 30~40일 전에 시작하시면 될 것 같아요.
빈 용기에 키친타월을 깔고 호박씨를 넣습니다. 키친타월을 다시 덮어주고 물을 충분히 뿌려 1~2일 정도 기다립니다.
2. 밭 만들기
모종 심기 2주 전에 표준시비량을 참고하여 양분을 넣어주고 흙을 뒤집어 줍니다.
3. 맷돌호박 모종 심기
모종의 흙 높이만큼 맷돌 호박을 심어줍니다.(모종심는 이미지가 사라졌어요. ㅜㅜ)
4. 곁가지 제거 및 적심
본잎이 5~6매가 되었을 때, 원줄기 적심을 해주고 아들 덩굴 2개 정도를 키운다고 하네요.
그리고 수시로 곁가지를 제거해 줍니다. 좁은 텃밭이 호박잎으로 덮일 수 있어요.
호박이 더 이상 뻗어 나갈 곳이 없다면 아들 덩굴 끝도 적심 합니다.
잘라낸 곁가지의 호박잎들은 따서, 호박잎 쌈이나 호박잎 국을 끓여서 먹으면 뿌듯해요.
5. 웃거름 주기
1차 웃거름은 모종을 심고 2주일 후
2차 첫 암꽃이 필 때(호박이 달렸으면 암꽃이에요.)
3차 2차 후 15일 뒤
웃거름은 NK비료 한 스푼씩 넣어줬어요.
6. 수확
잘 익은 호박은 황갈색 과피에 흰색 분가루가 생기고, 과실 자루가 옅은 갈색으로 변해요.
맷돌호박은 잎들이 시들어도 완숙이 될 때까지 그냥 매달아 두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다만 가을장마철과 겹쳐 배수가 잘 안 되는 곳이면 호박이 썩을 수 있으니 자주 살펴봐야 해요.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미리 수확을 해야겠죠.
7. 보관
맷돌호박 보관방법
첫째, 잘 익은 맷돌호박은 직사광선을 피하여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 보관합니다.
둘째, 실온에서 보관하되 꼭지를 아래로 향하게 둡니다. 뒤집을 때는 조심해서 꼭지를 바짝 잘라줍니다.
꼭지 부분보다 반대편의 과육이 많아 내용물이 안에서 떨어져 상할 수 있다고 해요.
단, 덜 익은 호박은 잘라서 냉장 혹은 냉동 보관해야 한다고 하네요.
셋째, 한 곳에 움직이지 않고 그대로 보관합니다. 맷돌호박은 자주 움직이면 호박 속 내용물이 움직인다고 하네요.
텃밭에서 맷돌호박이 자라는 과정을 영상으로 만들어 봤어요.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