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귤청 레시피
풋귤이란 적정생산과 상품성 향상을 목적으로 열매솎기한 덜 익은 열매를 말합니다.
또한 풋귤농약안정성 검사를 마친 농가에서 8월 1일~9월 15일 사이에만 출하되기 때문에, 딱 이때만 풋귤청을 담글 수 있습니다.
풋귤 vs 청귤
풋귤이 청귤이라고 불릴 때가 있었어요. 그러나 기존 제주재래 품종인 '청귤(Citrus nippokoreana)'과 혼동되어 풋귤에 대한 조례 개정 시(2016) 풋귤로 지칭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풋귤의 효능
풋귤은 항산화 작용, 활균활성이 높아 유해산소를 없애주는 플라보노이드가 완숙과 보다 과피에서 2.3배 과육에 서 32배가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각종 성인병의 주된 원인이 되는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해 세포 노화를 방지하며, 풋귤을 꾸준히 섭취하면 숙변 해소 및 변비 개선에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1. 풋귤을 깨끗이 씻고 건조합니다.
풋귤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합니다.
2. 얇게 썰어줍니다.
물기를 제거한 풋귤은 앞뒤 꼭지 부분은 버리고 얇게(5mm) 썰어줍니다.
3. 설탕과 골고루 섞어줍니다.
얇게 썬 풋귤과 설탕을 1:1비율로 혼합한 후, 설탕이 다 녹을 때까지 섞어줍니다.
4. 병을 소독합니다.
냄비에 물을 넣고 그 안에 병을 뒤집어 놓습니다. 다음 불을 켜고 함께 끊여 소독을 합니다.
병을 꺼내 물기를 제거합니다. 이때 뜨겁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설탕에 버무린 풋귤을 담고 실온에서 2일관 보관합니다.
5. 냉장 보관합니다.
냉장보관 1개월 후, 즙만 짜서 다시 냉장 보관하면 1년 내내 풋귤 즙을 즐길 수 있습니다.
과즙은 지퍼백에 넣어서 냉동실에 뒀다가, 더운 여름에 즙과 함께 넣어서 드시면 얼음이 따로 필요 없어요.
6. 풋귤청의 활용
풋귤청은 풋귤청 에이드, 풋귤청 차, 풋귤청 샐러드, 김치, 홈 베이킹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풋귤청 실제 담그는 과정을 영상으로 만들어 봤어요.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